ADHD, 버릇없다고 생각했던 우리 아이 혹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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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HD(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는 주의력 결핍, 과잉 활동성, 충동성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신경 발달 장애입니다. 이는 주로 어린이 시기에 발견되며, 성인에게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ADHD의 주요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주의력 결핍: 쉽게 산만해지거나 주의를 집중하기 어렵습니다. 임무나 과제를 완료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2. 과잉 활동성: 과도한 움직임이나 장소에서의 안정성이 부족합니다. 자리에 가만히 앉지 못하고 끊임없이 활동하거나 말을 더 많이 합니다.
3. 충동성: 순간적인 충동에 따라 행동합니다. 예를 들어, 말을 끊고 다른 사람의 말을 가로채거나, 자신의 차례를 기다리지 않고 끼어들기도 합니다.
ADHD의 원인은 정확히 알려져 있지 않지만, 유전적인 요인, 뇌 구조와 활동의 차이, 환경 요인(예: 비교적 낮은 출생 체중, 조산, 과도한 텔레비전 시청 등)이 관련될 수 있습니다. 또한, 뇌에서 도파민과 노르에피네프린 같은 신경전달물질의 불균형이 ADHD 증상과 연관될 수 있습니다.
ADHD는 정확한 진단과 개별화된 치료가 필요합니다. 주로 행동 치료, 교육적 지원, 가족 교육, 약물 치료 등 다양한 치료 방법이 사용됩니다. 정확한 진단과 개인에 맞는 종합적인 관리가 필요하므로, ADHD 증상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전문적인 의료진과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ADHD는 유전적인 요인과 뇌 구조의 차이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하는 신경 발달 장애입니다. 그러므로 ADHD를 완전히 예방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그러나 몇 가지 예방적인 접근 방법이 있을 수 있습니다.
1. 임신 기간 관리: 임신 중 건강한 생활을 유지하고, 영양 균형을 취하며, 음주와 흡연을 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임신 중에는 의사와 상담하여 건강한 임신 관리를 할 수 있도록 지원받는 것이 좋습니다.
2. 양육 환경: 양육 환경은 아동의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일정한 일상, 구조, 규칙, 규칙적인 수면 패턴 등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아동의 관심과 흥미를 지원하고, 긍정적인 피드백과 지속적인 지도를 제공하여 아동의 자기 조절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3. 교육적 지원: 학교나 교육 기관에서는 아동의 학습 참여와 주의 집중력을 지원할 수 있는 교육적인 방법과 환경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개별화된 교육 계획, 특별 교육 서비스, 지도자와의 협력 등을 통해 아동의 학습과 발달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4. 치료와 관리: ADHD 증상이 나타난 경우, 적절한 치료와 관리를 통해 증상을 완화하고 합리적인 기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는 정확한 진단과 개별화된 치료 계획을 수립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의료진과의 상담을 통해 적절한 치료 방법을 결정하고, 필요한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종합적인 접근과 개별화된 지원을 통해 ADHD 증상을 완화하고 아동의 기능을 지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확한 진단과 전문적인 지원을 받기 위해 의료진과 상담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성인 ADHD를 의심할 수 있는 가장 흔히 사용되는 설문지의 문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어떤 일의 어려운 부분은 끝내 놓고 그 일을 마무리를 짓지 못하는지,
2) 체계가 필요한 일을 해야 할 때 순서대로 진행하기 어려운지,
3) 약속이나 해야 할 일을 잊어서 곤란을 겪은 적이 있는지,
4) 골치 아픈 일은 피하거나 미루는 경우가 있는지,
5) 오래 앉아있을 때 손을 만지작거리거나 발을 꼼지락거리는지,
6) 마치 모터가 달린 것처럼 과도하게 혹은 멈출 수 없이 활동을 하는지.
위 문항의 대부분이 자주 발생한다면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소아기 이후 증상이 남은 ADHD 성인들은:
직장 상사의 지시를 듣고도 잘 기억하지 못하고, 일을 시작하기가 어렵고, 집중해서 할 중요한 일을 끝내지 못해 시한을 넘기기도 합니다.
회사에 자주 지각하고, 여러 가지 할 일이 있는 경우시간을 관리해 계획을 세우는 것이 어렵습니다.
중요한 결정을 성급하게 내려 후회하기도 하고 뒷일을 생각하지 않는 충동적 행동들 (예를 들면 폭식, 과소비, 지나치게 잦은 직장 변경, 게임/음주/약물 중독,무절제한 성관계나 외도, 빈번한 교통법규 위반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증상이 삶의 여러 영역에 걸쳐 전반적인 문제를 일으키므로ADHD 환자들은 정상인에 비해 학업뿐만 아니라 직장 및 재정적 어려움을 겪기 쉽습니다. 그러나 많은 환자들은 이러한 문제가 ‘성격’에 의한 것이고병이라 깨닫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 치료가 늦어지기도 합니다.
-어린이 및 청소년의 ADHD와 어떤 점이 다른가요?
아동의 경우 집중을 못하고 물건을 잃어버리거나 약속을 잊는 등 부주의 증상과 더불어,가만히 있지 못하는 과잉행동 및 생각 없이 성급하게 발생하는 충동적인 행동이 나타납니다.
이런 증상들은 일반적으로 어린 아이들의 경우 흔하게 관찰되나, ADHD 아동의 경우 나이에 따라 예상되는 정도보다 현저하게 심하게 나타납니다.
교실에서도 선생님이 주의를 줘도 자리에 가만히 있지를 못하고,집중을 잘 못하니 성적이 좋기가 어렵고, 친구들 사이에서 참을성 있게 순서를 기다리지 못해 또래관계 문제가 생기기도 합니다.
성인이 되면 ADHD의 대표적 증상인 과잉행동은상당 부분 호전되고, 집중력 부족만 남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 자라면서 자연스럽게 자신의 부족함을 보완하는 방법들을 익히게 되어 증상을 조절하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남들보다 좀 더 시간을 투자하고, 여러 번 확인하고,메모하는 습관을 갖는 등의 방법을 쓰기도 합니다.
그러면서 눈에 더 많이 띄는 행동이 다소 줄어들기 때문에, ADHD가 있는 많은 성인들은 자신에게 장애가 있다는 것을 모르기도 하고, 어릴 때의 질환이 나았다고 생각하기도 합니다.
-치료는 어떻게 하나요?
성인 ADHD는 보통 약물과 심리상담, 질병에 대한 교육 및 일상생활에 활용할 수 있는 기술훈련을 통해 치료합니다.약물은 보통 메틸페니데이트 등의 도파민 관련 자극제와아토목세틴 등 노르에피네프린 관련 비자극제를 사용하며, 이 약들은 뇌 안의 신경전달물질이라고 불리는 화학 물질의 수준을 높이고 균형을 맞춰 증상을 개선시킵니다. 또한 심리상담이나 인지행동치료를 통해 생각을 정리하고생활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약물은 완전한 치료보다는 증상 조절을 도와주는 역할이다 보니 치료 기간은 특별히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전반적으로 호전되어 약을 중단하면 일부 증상은 다시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치료를 받는 동안 증상을 보완 할 만한 생활습관과 보조 수단들을 보다 효율적으로 학습할 수 있기 때문에 약물 중단 이후에도 잘 지낼 수 있는 힘을 약물 치료 기간 동안 길러 볼 수 있습니다.
< 참고문헌 :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What is ADHD’, 신경정신의학 3판, 정신의학신문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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